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정보|2018. 5. 8. 22:31

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일상생활을 하면 꼭 하는 행동이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음식이나 반찬거리를 사기 위해 마트에 가거나 시장에 장을 보기도 합니다. 소비를 할려면 돈도 있어야 합니다. 돈을 벌면 저축을 하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예전과 달리 미래에 사라질 직종도 있어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독서와 자기계발을 빼놓지 않고 늘 꾸준히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신의 몸 값을 키우기도 하고, 전에 알지 못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4인가족이라면 한 달 생활비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우선적으로 월급을 받으면 선저축 후소비를 하시게 될 거에요. 먼저 저축을 하고,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를 하는 방법입니다. 저축을 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나라 마다 경제상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경기침체로 소비를 하지 않는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경제상황 및 물가를 고려를 해볼 수 있습니다.



가구마다 한 달에 드는 생활비


가구마다 한 달에 드는 생활비


올 해 2018년 기준으로 최저시급이 7,530원입니다. 작년 2017년 보다 16.4% 인상이 되었습니다. 작년 2017년에는 6,470원입니다. 최저시급이 늘어났다고 4인가족한달생활비가 과연 나아질까요? 의견이 서로 다를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는 가구 별로 한 달에 드는 생활비입니다. 2017년 표준생계비 산출 결과 기준입니다.



※ 2017년 표준생계비 산출 결과


- 4인가구 한달 생활비 : 509만 ~ 641만원

- 3인가구 한달 생활비 : 445만 2,672원

- 2인가구 한달 생활비 : 355만 7,524원


- 노후 적정생활비 (부부) : 237만원

- 월 평균 최소 생활비 (부부) : 174만 1,000원

- 개인기준 : 104만원


표준생계비는 간단히 설명을 하면 건강과 정상적인 삶을 유지를 하는데 발생하는 생계비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직장인 평균 월급은 257만 5,000원이라고 합니다.


한 달 생활비 줄이는 방법

한 달 생활비 줄이는 방법


우선적으로 나가는 금액은 저축, 공과금, 각종 요금이 먼저 나가게 됩니다. 남은 금액을 식비, 쇼핑 등을 소비를 하게 됩니다. 정말 필요한 물건만 구입을 하는 것을 권장을 합니다. 식비가 많이 쓰는 비중에 속하기도 합니다. 식비를 조금씩 줄인다면 생활비에 대해 조금씩은 여유가 있을 거에요.


식비줄이는 방법

식비줄이는 방법


생활비에 비중이 차지할 수 있는 부분이 식비가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외식을 가족끼리 자주 한다면 외식하는 횟수를 정해놓고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 달에 한 번 또는 이 주일에 2번 이런 식으로 정하고 하는 것이 식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트나 시장에 장을 보러 갈 때에 그 날에 요리를 해서 먹을 식재료 및 야채, 과일 등을 미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구매를 하는 것이 식비를 줄이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장 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만들지 않고 가게 되면 먹지 않는 경우가 있어 아깝게 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식비를 줄인다면 생활비에서 사용을 하고 남은 돈을 다시 모으셔도 됩니다.


반드시 필요한 방법이 선저축 후소비입니다. 4인가족한달생활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달생활비 절약을 통해 현명하게 돈을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방법도 성공적인 재테크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