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관리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재테크|2018. 7. 4. 06:00

아이에게 용돈을 준다면 현명한 부모님이라면 경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돈을 현명하게 쓰고 모을 수 있는 지에 대해 알려줄 거에요. 내 아이만큼은 정말 용돈을 지혜롭고 현명하게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도 미래 경제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거에요.


만일 이러한 습관을 가지지 않은 채 그날 하루 만에 용돈을 쓰거나 버릇이 되어 훗 날에 커서도 제대로 돈을 관리를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용돈관리 아이들이 잘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용돈관리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용돈관리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용돈관리를 아이들이 어디에 얼마 만큼 쓰고, 돈을 얼마 만큼 모았는지 등 아이가 스스로 판단을 하여 실행에 옮기는 것도 경제습관을 기를 수 있는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도 아이가 용돈관리를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길잡이 역할을 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아래는 금융에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금융, 재테크에 대한 유용한 정보이니 참고하세요~!! 일상생활에 필요할 수 있는 정보이니 알아두는 것도 안목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정해져 있는 금액만 용돈주기


정해져 있는 금액만 용돈주기


아이의 용돈이 매달 정해져 있다면 용돈을 받는 거에 대해 지출을 하는 것에 대하여 아이가 스스로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용돈을 아이에게 주는 방법은 한 달에 1만원을 준다고 가정을 한다면 매 달 마다 1만원씩 용돈을 주어야 합니다. 3만원이면 3만원씩 가정을 하여야 합니다. 어린 아이라면 1만원이 소중하고 큰 돈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목표 설정하기


정해진 목표 설정하기


어른들도 한 달에 돈을 얼마 정도 모을지에 대해 목표를 세우고 재테크를 하듯이 아이들도 돈을 얼마 정도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 원하는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꾸준하게 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갖고 싶어하는 것들이 정말 많을 거에요.



장난감, 인형, 자전거, 조립완구, 자전거, 애완동물 사료 등 다른 물건을 구입을 하는 비용을 아이들이 스스로 가지고 있는 용돈을 지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에게도 돈이 소중하다는 큰 가치와 자기 힘으로 스스로 구입을 한 것에 대한 성취감 및 그 동안에 꼭 이루고 싶었던 목표달성을 했던 기분을 아이에게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용돈기입장 기록하기


용돈기입장 기록하기


어른들도 수입과 지출에 대해 가계부에 기록을 하듯이 아이들도 용돈기입장에 용돈을 받았던 수입,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하였을 때에 대한 지불했던 지출을 기록을 하고, 아이가 원했던 상품을 구입을 한 후에 들었던 생각도 같이 적도록 하는 것도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지불을 하고 남은 돈을 모으게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용돈을 벌 수 있는 기회주기

용돈을 벌 수 있는 기회주기


아이들이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세차 돕기, 아버지 구두 닦기, 애완동물 사료 주기, 설거지, 집 안의 청소를 하는 등의 일을 하게 한 후에 얼마 정도의 돈을 아이에게 주는 것도 아이가 스스로 돈을 벌게 하는 습관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부모님이 같이함으로써 이전 보다 일도 빨리 끝낼 수도 있고, 아이들에게 돈을 어떻게 버는지, 돈을 번다는 것이 정말 힘들고 쉽지 않다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미리 일깨워 주는 것도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힘들게 번 돈을 정말 꼭 하고 싶었던 거나 사고 싶었던 상품을 다시 한 번 더 고려를 해보고 구매를 하게 될 거에요.


아이 자신이 판단하고 필요가 없다 싶으면 사지 않는 것도 낭비를 줄이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용돈관리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용돈관리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실천을 한다면 커서도 경제습관이 몸에 베이게 될 거에요~! 용돈관리에 대해 알아보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